본문 바로가기
냥님 상식

고양이 건강검진 총정리 - 금식 시간 및 비용등

by 나초냥냥 2021. 10. 31.
728x90

고양이 건강검진 총정리 - 금식 시간 및 비용등

나의 고양이가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미리 예방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고양이들은 아픈 것을 들키면 자연에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에 숨기는 버릇이 있다. 이런 습성 때문에 병이 악화되기 전까지 알아차리기가 더욱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꼭 필요하다.



1. 건강검진 시 진행되는 항목
건강검진 시행 시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항목이 있다. 기본적인 청진, 엑스레이, 혈액검사가 진행되며, 치아, 심박수, 털 상태 체크 등 신체검사도 진행된다. 이러한 기본 검사에서 이상 증상 또는 면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추가적인 검사가 진행된다. 보통 혈액검사에서 이상과 정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80%가량 있다고 한다. 또한 엑스레이를 통해 뼈의 상태와 소화 상태, 폐의 염증 유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엑스레이로 판단이 어려운 결석, 방광, 종양과 같은 세부적인 것들은 초음파를 통해 검진하게 된다.

2. 건강검진 시 소요되는 시간 및 마취 여부
기본적인 검사만 진행한다고 하였을 때,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40분~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만약, 고양이가 극도로 긴장을 한 상태거나, 공격성을 띤다면 이를 진정하는 과정 등을 통해 시간은 더 소요될 수 있다. 고양이가 작은 검사에서부터 극도의 흥분 상태를 보인다면 수면 마취를 통한 검사도 권장되고 있다. 다만, 고양이의 연령, 신체 상태에 따라 수면 마취가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복부나 심장 초음파 같은 경우는 일부분 털을 민 다음 누운 상태로 약 20분가량 소요되는 검사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3. 건강검진 전 금식 시간
평균적으로 검사 시간 전까지 약 8시간의 공복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공복을 지키는 시간 동안 고양이가 안쓰러워 보이겠지만, 공복을 지키지 않으면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꼭 지켜주도록 하자.

4. 건강검진 시 기본항목 외 필요한 항목
나의 고양이가 심장병 유전 질환(HCM)이 잘 발생하는 품종이라면, 심장병 키트 검사(ProBnp)를 해볼 수 있다. 심장병이 잘 호발되는 품종으로는 터키시 앙골라, 스핑크스, 메인쿤, 랙돌, 노르웨이숲, 페르시안, 아메리칸숏헤어, 브리티쉬 숏헤어가 있다. 또한 고양이들이 자주 겪는 질환으로 신장 관련 질병들이 많기때문에, 신장 키트도 진행하는 것이 좋다. 7살 이상 노령묘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도 함께 체크해 보도록 하자.

5. 건강검진 진행 주기
고양이의 나이는 사람보다 몇 배로 빠르게 흘러간다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새 노화도 급격하게 이뤄질 수 있다. 보통 7살 이상 고양이부터 노령묘라고 하는데, 노령묘의 경우 매달 신체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6개월마다 건강검진을 권장한다. 7살 미만 고양이는 1년에 한 번씩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6. 건강검진 비용
사실 건강검진 비용은 진행되는 항목 및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라고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추가 검사 외 정말 기본적인 검진만 진행하면 약 20만원~ 30만원선이다. 만약 초음파, 신장, 심장 키트 등 추가적인 검사가 들어간다면, 진행되는 검사에 따라 비용은 60만원~100만 원까지도 나올 수 있다. 나의 고양이도 잦은 기침으로 인해 심장 키트와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다. 심장키트(ProBnp), 복부 초음파, 심장 초음파 비용만 28만원이 들었다. 심장 초음파가 16만원정도 비용 지출이 되었는데, 이 세 가지 검사 중에는 가장 비싼 금액이었다. 건강검진 시 적은 금액이 소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두도록 하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