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님 상식

고양이가 기침하는 이유 - 11가지

by 나초냥냥 2021. 11. 11.
728x90

때때로 고양이가 기침을 하여 걱정이 되는 경우가 있다. 단순 재채기일 때도 있지만, 목을 쭉 빼고 토하듯이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에 따라 기관지염일 수도 있고, 천식일 수도 있고, 단순히 환경에 따른 기침일 수도 있다. 고양이들이 기침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실, 기침은 고양이의 기도와 목의 자극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기침을 자주 하거나 규칙적으로 기침을 하는 것은 좋은 신호가 아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이상이 없는 한 기침을 잘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호흡기
고양이의 호흡기는 코에서부터 폐까지 - 비강, 인두, 후두, 기관, 폐를 포함한다. 폐 안에는 기관지라고 불리는 공기를 위한 통로가 있는데, 이 통로는 점점 작아지고 기관지로 이어진다. 기침은 인두부터 기관지까지 자극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기침이 왜 (또는 어디서) 나오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고양이 기침 시 행동
고양이는 기침 할 때 보통 하던 행동을 멈추고 목을 길게 뻗으며 머리를 내민다. 기침 할 때, 고양이의 가슴과 배의 움직임은 생각보다 크다. 이는 기침 할 때 공기를 밖으로 강하게 밀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고양이 기침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마른기침과 젖은 기침. 전체 호흡기의 안쪽에는 점액을 분비하는 세포와두껍고 끈적한 물질이 들어 있다. 기침하게 만드는 원인이 점액 생성을 증가시키고 젖은기침을 만들어 내는 반면, 그 외에는 마른기침을 만들어 낸다.

 

젖은 기침은 물이나 무언가가 고양이의 목구멍에 걸리는 것 같은 소리처럼 들리고, 고양이가 삼키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목구멍에서 보이는 과장된 움직임)

 

고양이의 기침과 재채기 구별법

고양이가 실제로 기침을 하는지 아니면 다른 소리를 내는지를 아는 것은 사실 어렵다. 목 뒤에 무언가가 걸렸을 때, 재채기하는데, 고양이는 보통 입을 크게 벌리고 갑자기 큰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다. 또한, 매우 적은 양의 액체나 간혹 음식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고양이 기침의 일반적인 원인

1)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고양이 헤르페스바이러스 또는 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또는 드물게 인플루엔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 바이러스는 고양이에서 고양이로 전염되며 매우 흔한 바이러스이다.  감염될 경우 평생 바이러스를 품고 살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바이러스들은 코와 목구멍과 같은 상부 기도에 영향을 미친다. 목에 염증이 있거나 자극이 있으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2) 만성 기관지염(천식)
기침하는 고양이의 약 1%는 만성 기관지염(천식)으로 진단되는데, 사람들의 천식과 비슷한 질병이다. 천식은 공기 통로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대부분의 경우 만성 건 기침을 유발한다. 그러나 고양이들은 병을 잘 숨길 수 있고 만성적인 기침을 보이는 것과는 반대로 갑자기 기침을 시작하고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 전염성 기관지염
마이코플라스마와 같은 박테리아 또는 보르데 텔라 기관지확장증 이러한 박테리아는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며 종종 상기도나 폐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킨다. 기침은 갑자기 일어나며 보통 발열, 식욕 감소, 활동 감소, 그리고 콧물이 섞인 재채기를 동반한다.

4) 폐렴
고양이 폐렴은 일반적으로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폐렴은 빠르게 진행되어 상태가 악화한다. 열이 나고, 식욕이 없고, 활동성이 저하되며, 숨쉬기가 힘겨워진다. 

5) 목구멍 속의 이물질
때때로 식물의 일부, 고양이가 먹으려고 시도한 물건, 심지어 털 뭉치도 목구멍 부분이나 코안에 걸릴 수 있다. 만약 이물질이 있다면,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점액뿐만 아니라 염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6) 비인두 용종
이것은 만성적인 코나 목의 염증 때문에 생기는 덩어리이다. 특정한 근본적인 이유가 없다. 이러한 부기는 염증을 일으키고 보통 점액을 만들어 내는데, 기침뿐만 아니라, 목소리의 변화나 코골이와 같은 코를 통한 호흡기 질환도 일으킬 수 있다.

7) 부종
부종은 액체가 폐의 공기 통로에 차서 몸이 액체를 제거하려고 시도하고 숨을 쉬려고 애쓰면서 기침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것은 심장(심장 유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심부전으로 인한 기침은 고양이에게서 극히 드물기 때문에 부종이 있다면 심장병과 관련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정확한 판단을 위하여 심장 전문의에게 심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8) 암
고양이의 암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침을 일으킬 수 있다. 큰 덩어리가 가슴이나 목 부위에 자라고 폐의 기관이나 공기 통로를 밀고 있는 경우에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목구멍, 기관, 또는 공기 통로 안에서 발견되는 암으로, 이 또한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9) 외상
고양이들이 외상을 입었을 때, 공기 통로 안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기침을 유발 할 수 있다. 때때로 폐 자체에 구멍이나 공기가 빠져나가 숨쉬기가 더 힘들어질 수 있다. 이러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이 필요하다.

10) 흉막 삼출
어떤 종류의 액체가 고양이의 가슴 안쪽에 있어야 하는데, 폐 바깥쪽에 있는 증상이다. 박테리아 감염, 암으로 인한 액체 또는 림프액일 수 있다. 이 액체는 기침을 유발하면서 폐 바깥에 압력을 가하여 기침을 유발한다.

 

11) 그 외, 아주 드물게 심장사상충, 기관지 확장증, 후두마비 등의 이유로 기침을 할 수 있다.


이처럼 고양이가 기침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서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단순 기관지염이라면, 이에 대한 항생제를 처방받아 치료를 받을 것이고, 흉막 삼출, 외상 및 폐렴과 같은 심각한 상태라면 동물병원에 입원하여 산소치료, 약물치료, 액체 제거술 같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고양이가 잦은 기침을 한다면, 병원에 방문하기 전 기침하는 영상을 미리 촬영하여 진료 시 보여준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728x90

댓글